마음수련의 특별한 빼기 방법, 인간 완성의 길을 열다

“진리로 가는 방법은 누구나가 갈 수 있어야 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하고 시간이 지나면 닦인 만큼 깨침도 있어야 하는 것이다.”

– 우명

 

세상에는 없었던 인간 완성의 방법을 만들다

1996년 1월, 진리를 이룬 우명 선생은 더 이상 닦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러나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는 운명에 놓인 것을 알게 된 후 깊은 생각에 잠겼다.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쉽게 진리에 도달할 수 있을까.”
선생은 마음을 닦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연구했고, 그렇게 하여 인간을 완성에 이르게 하는 마음 버리는 방법이 만들어졌다. 이는 지금까지의 세상에는 없었던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이었다. 인간마음의 원인과 근본까지 완전히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리는 평범한 것이고, 상식적이고 보편타당한 것이다”라던 우명 선생의 말처럼 이 방법은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되는 방법이었다.
그렇게 나온 한 단계 한 단계의 방법은 사람들의 의식을 변화시켰고, 삶을 변화시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가장 평범한 사람들이 마음을 비우고 본성을 되찾아 살아갈 수 있도록 그 길이 열린 것이다.

 

마음수련만의 특별한 빼기 방법

우명 선생이 창시한 마음수련의 방법은 빼기이다. 이 방법은 가짜인 인간마음을 다 빼내버릴 수 있는 놀라운 방법이었고, 이것이 마음수련만의 특별함이다.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게 하는 이 방법은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마음수련만의 특별한 빼기방법

우명 선생은 사람의 마음이 어떤 것이고, 또 그 마음을 어떻게 버릴 수 있는지 명확하게 제시한다. 그 설명은 아주 구체적이어서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버리고 있고, 또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정확히 알게 된다.

사람은 자신의 기억을 사진으로 저장하여, 자신만의 마음세계를 만들어놓고 그 속에 갇혀서 살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진짜세상이라고 믿고 있다. 왜냐하면 보고 들은 모든 것들을 사진 찍고, 그 찍어놓은 사진이 실제와 너무나도 똑같이 겹쳐져 있기 때문에 진짜세상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우명 선생이 사진의 세상과 실제 세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실상과 허상

실상과 허상

마음의 원리

실상과 허상이 겹쳐져 있다.

우리 삶이 허망하다고 느껴지거나 항상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도, 진짜세상이 아닌 자기가 만들어놓은 가짜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마음세계는 원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세계를 허상세계, 혹은 사진세계라고 부른다. 그 허상세상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찍어놓은 허상의 사진들과 허상으로 만들어진 나 자신도 모두 다 버려야 한다.

 

 

가짜마음을 버리는 7단계 방법

1단계 – 기억된 생각 버리기 (우주가 나임 아는 과정)

2단계 – 자기의 상과 인연의 상과 자기 버리기 (마음 없음 아는 과정)

3단계 – 자기의 몸 버리기 (내 안에 우주 있음 아는 과정)

4단계 – 자기의 몸과 우주 버리기 (본정신 아는 과정)

5단계 – 자기의 몸과 우주 버리기 (본정신과 본정신의 나라 아는 과정)

6단계 – 자기가 없어져 우주 되기 (본정신 되는 과정)

7단계 – 허상세계와 그 속에 살고 있는 자기 버리기

 

마음을 버리는 마음수련 방법 7단계

 

우명 선생은 이 7단계의 방법을 한 단계씩 순차적으로 내놓았다. 그만큼 인간의 마음세계가 두텁고 견고하기 때문이며, 사람은 자신을 내려놓기보다는 채우려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단계별로 마음을 버리고 넘어가는 데는 그만큼 인내도 필요하다고 선생은 늘 강조한다.

각 단계를 넘어갈 때마다 깨어진 의식만큼 참이 되어 스스로 알고 깨치게 된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넘어 우주에서 다시 났을 때 참의 마음으로 우주의 나이만큼 살게 된다.